본문 바로가기
운전팁

초등학생도 이해하는 자동차 계기판 경고등 1

by carfomation 2024. 2. 26.

자동차 계기판 경고등

 

 

운전석에 앉아 시동을 켜면 계기판에 다양한 표시들을 보게 되는데요. 모르고 지나치면 차량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기 때문에 반드시 알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초등학생도 이해할 수 있을 만큼 쉽게 설명해드리니, 걱정 마시고 3분만 투자하셔서 꼭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1. 계기판 

먼저 계기판의 기본적인 구성부터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번호 순서대로 설명드리겠습니다. 

 

 

1. 엔진 속력을 나타내는 엔진 회전계

2. 현재 차량 속도

3. 차량 내 냉각수 온도

4. 연료 잔량

5. 각종 경고등을 나타내는 위치

6. 여러 정보가 출력되는 자리(경고문, 총 주행거리, 트립 컴퓨터)

 

기본적으로 계기판에 나타나 있는 정보들을 알고 계시면 운전하실 때 도움이 됩니다. 

 

차량에는 다양한 표시등이 있는데 가장 먼저 우리의 안전과 직결되는 경고등에 대해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2. 경고등

 

 

1. 에어백 경고등

시동이 켜진 상태에서 에어백 경고등은 약 6초간 켜집니다. 에어백 경고등이 켜지는 이유는 에어백 장치를 구성하는 센서에 이상이 없는 지 점검을 하기 때문입니다. 문제가 없다면 6초 후 자동으로 소등됩니다. 

 

2. 안전벨트 미착용 경고등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경고등으로, 좌석에 앉은 후 안전벨트를 착용하지 않으면 경고등이 켜지고, 경고음이 발생합니다. 

차량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보통 시속 9km/h가 넘어가면 경고등이 깜빡이며, 20km/h이상 주행 시에는 경고음이 울립니다. 

 

3. 브레이크 경고등

초보운전자들이 가장 많이 하는 실수 중 하나로, 사이드브레이크를 해제하지 않은 채 주행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때 점등되는 경고등으로 사이드브레이크를 잠그면 해당 경고등이 점등되며, 해제시에는 3초 정도 지나서 소등이 됩니다. 

 

사이드브레이크를 해제했는데도 경고등이 표시된다면 브레이크 액량을 점검하셔야 하고, 특히 주행 중 경고등이 켜져 있다면 브레이크에 이상이 있는 것으로 안전한 곳에 주차 후 점검을 해야 합니다. 

 

 

 

4. ABS 경고등 

주행중 자동차가 급제동 시 바퀴가 잠기는 현상을 방지하기 위한 특수 브레이크 기능에 문제가 발생하게 되면 점등되는 경고등입니다. 시동을 켜면 3초간 켜져있다가 소등이 되는데, 해당 기능에 문제가 생기면 3초가 지나도 소등이 되지 않습니다. 이 때는 가까운 정비소에 방문하여 점검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가끔 주행 중에 ABS 경고등이 켜지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는데, 당황하지 마시고 안전한 장소에 정차 후 시동을 껐다가 다시 켜서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그래도 경고등이 켜진다면 가까운 정비소에서 점검을 꼭 받으시기 바랍니다. 

 

5. 전자 파킹 브레이크 경고등 

EPB는 전자 파킹 브레이크로, 차량이 정차되어 있을 때 브레이크가 자동으로 잠겨있지만, 출발할 때는 가속 페달을 밟을 경우 자동으로 풀리는 장치입니다. 해당 경고등은 기능에 문제가 생겼을 때만 점등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