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며칠 사이로 전국적으로 눈이 내렸습니다. 강원도 지역은 갑자기 폭설이 내려 도로에 차가 고립되는 사건도 있었는데요. 눈이 오면 운전을 주의해야 한다는 건 다들 아시지만, 눈길 운전 후에 차량 하부를 세척해야 한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오늘은 겨울철 차량 하부의 관리가 왜 중요한지, 어떻게 관리하는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부식의 원인 '염화칼슘'
눈이 오면 제설작업을 할 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이 염화칼슘입니다. 염화칼슘은 습기를 빨아들여 눈이 녹는 속도를 높여주고, 녹으면서 발생된 열로 또 한 번 눈을 녹여주기 때문에 제설효과가 매우 뛰어난 물질입니다.
하지만 습기를 흡수하는 능력이 뛰어난 염화칼슘이 수분을 자동차 하부장치에 지속적으로 제공해 부식의 원인이 될 수도 있고, 자동차의 기능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차량의 하부는 평소에 눈으로 잘 보이지 않기 때문에 쉽게 지나치는 경우가 많은데, 계속 방치를 할 경우 차체가 점점 약해져 가벼운 충격에도 차량에 손상이 생길 수 있으니 겨울철에는 꼭 차량 하부의 상태를 체크하고 세차해 주어야 합니다.
2. 차량 하부세차 팁
겨울에는 날씨가 춥기 때문에 세차 중 차량 곳곳이 얼어 붙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되도록 날씨가 따뜻해지는 오후 1시~3시 사이에 하부세차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차량하부에는 염화칼슘이 구석구석 묻어있기 때문에 이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일반 세차에 사용하는 호스 대신 고압 호스를 사용하여 제거해야 합니다.
무엇보다 눈길 주행 후에는 빠른 시간내에 세차를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하부세차 하는 방법
1) 자동차 들어올리기
하부세차를 집에서 하기에는 어렵기 때문에 하부 세차 시설을 갖춘 세차장을 찾아가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하부 세차를 하기 위해서는 리프트로 자동차를 들어 올려야 하기 때문에 꼭 시설이 있는 곳을 방문하셔야 합니다.
2) 기름으로 이물질 불리기
세척을 하기에 앞서 차량 세척용 기름을 차 구석구석 뿌려주어 이물질을 불려줍니다.
3) 스노우폼 도포하기
기름으로 이물질이 불려지면 염화칼슘 제거를 위해 차량용 세제인 스노우 폼으로 자동차 하부에 도포를 합니다.
4) 고압수로 씻어내기
도포가 완료되었다면 강력한 물줄기가 뿜어져 나오는 고압수로 깨끗하게 거품을 씻어줍니다.
요즘은 셀프세차장에도 하부세차 시설이 늘어나고 있다고 하니, 인건비를 아끼고 싶으신 분들은 하부세차 시설이 있는 곳을 방문하여 직접 세차를 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단 세차를 하실 때 물이 들어가면 손상이 될 수 있는 엔진룸 쪽은 조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겨울철 차량하부 관리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눈길 운전 후에 잊지 마시고 세차하셔서 깨끗하고 오래 운전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놓치면 아쉬운 유용한 정보 |
댓글